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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크레인, 매기: 거리의 소녀의 도시 읽기

미국 문학의 도시 담론이라는 기반 속에서, 미국의 새로운 성향의 작가로서 미국의 도시를 처음으로 사실적으로 읽고 쓴 스티븐 크레인(Stephen Crane, 1871~1900)의 『매기: 거리의 소녀』(Maggie: A Girl of the Streets, 1893)를 살펴보는 평론이다. 19세기 후반의 도시 뉴욕의 풍경 일부를 사실주의(realism) 혹은 자연주의(naturalism)의 시각에서 살펴보고, 거기에 인상주의(impressionism)의 시각을 부가시켜 검토해 보면서, 근대기에 해당하는 미국 문학의 도시 읽기/쓰기에 있어 크레인이 대도시 뉴욕의 빈민가를 사실주의와 자연주의로 어떻게 읽고 쓰는지를 조명하고 있다.
미국 문학의 도시 담론이라는 기반 속에서, 미국의 새로운 성향의 작가로서 미국의 도시를 처음으로 사실적으로 읽고 쓴 스티븐 크레인(Stephen Crane, 1871~1900)의 『매기: 거리의 소녀』(Maggie: A Girl of the Streets, 1893)를 살펴보는 평론이다. 19세기 후반의 도시 뉴욕의 풍경 일부를 사실주의(realism) 혹은 자연주의(naturalism)의 시각에서 살펴보고, 거기에 인상주의(impressionism)의 시각을 부가시켜 검토해 보면서, 근대기에 해당하는 미국 문학의 도시 읽기/쓰기에 있어 크레인이 대도시 뉴욕의 빈민가를 사실주의와 자연주의로 어떻게 읽고 쓰는지를 조명하고 있다.
* 지은이: 윤명옥

충남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한 후, 동대학원에서 석,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등에서 시창작과 영어를 공부했다. 홍익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한 후, 인천대학교에서 객원교수로 근무했다. 저서로 『역설, 공존, 병치의 미학: 존 키츠 시 읽기』, 『에밀리 디킨슨의 시세계』, 『캐나다 고전문학의 어머니, 마거릿 로렌스: 자아정체성 탐구의 지리학』, 『미국에 대해 알아볼까?』 등 다수가 있다. 우리말 번역서로 『키츠 시선』, 『로런스 시선』, 『존 던 시선: 사랑의 연금술』, 『나의 안토니아』, 『대주교에게 죽음이 오다』 등 40여 권이 있으며, 영어 번역서로 『A Poet’s Liver』, 『Dancing Alone』, 『The Hunchback Dancer』 등 다수가 있다. 또한 《시세계》를 통해 시인으로 등단한 후 여러 권의 시집을 한국에서 출간했으며, 미국에서 출간된 영어 시집으로 『The Core of Love』, 『Under the Dark Green Shadows』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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