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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리 디킨슨, 미메시스로서의 시 창작

현대에 이르러 가장 천재적인 시인들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미국의 여성시인 에밀리 디킨슨(Emily Dickinson, 1830~1886)의 작품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문학적 요소만 가진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색채와 모양 혹은 자세, 움직임을 가진 채, 모방이나 재현을 통해 자아를 표현하는 미술적이고 공연적인 속성도 갖고 있기 때문에 미메시스적이라고 고찰하고 있는 평론이다. 디킨슨의 시 쓰기는 의식적인 위장전술로, 그녀는 이를 통해 다양한 허구의 인물과 영상을 만들어낸다. 말하자면 디킨슨은 자신이 거미 배우가 되어 다양한 마스크를 쓰고 자신의 시의 무대에서 다채로운 연기를 펼치는 셈이다. 따라서 그녀의 시문학은 ‘포에시스’(poesis, 제작)라기보다는 ‘미메시스’(mimesis, 연..
현대에 이르러 가장 천재적인 시인들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미국의 여성시인 에밀리 디킨슨(Emily Dickinson, 1830~1886)의 작품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문학적 요소만 가진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색채와 모양 혹은 자세, 움직임을 가진 채, 모방이나 재현을 통해 자아를 표현하는 미술적이고 공연적인 속성도 갖고 있기 때문에 미메시스적이라고 고찰하고 있는 평론이다. 디킨슨의 시 쓰기는 의식적인 위장전술로, 그녀는 이를 통해 다양한 허구의 인물과 영상을 만들어낸다. 말하자면 디킨슨은 자신이 거미 배우가 되어 다양한 마스크를 쓰고 자신의 시의 무대에서 다채로운 연기를 펼치는 셈이다. 따라서 그녀의 시문학은 ‘포에시스’(poesis, 제작)라기보다는 ‘미메시스’(mimesis, 연기)라고 할 수 있다.
* 지은이: 윤명옥

충남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한 후, 동대학원에서 석,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등에서 시창작과 영어를 공부했다. 홍익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서 강의를 한 후, 인천대학교에서 객원교수로 근무했다. 저서로 『역설, 공존, 병치의 미학: 존 키츠 시 읽기』, 『캐나다 고전문학의 어머니, 마거릿 로렌스: 자아정체성 탐구의 지리학』, 『미국에 대해 알아볼까?』, 『미국 문화 겉핥기』 등 다수가 있다. 우리말 번역서로 『키츠 시선』, 『로런스 시선』, 『존 던 시선: 사랑의 연금술』, 『나의 안토니아』, 『대주교에게 죽음이 오다』 등 40여 권이 있으며, 영어 번역서로 『A Poet’s Liver』, 『Dancing Alone』, 『The Hunchback Dancer』 등 다수가 있다. 또한 《시세계》를 통해 시인으로 등단한 후 여러 권의 시집을 한국에서 출간했으며, 미국에서 출간된 영어 시집으로 『The Core of Love』, 『Under the Dark Green Shadows』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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