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일등급 작가라고 할 수 있는 케이트 쇼팽(Kate Chopin)의 『각성』(The Awakening)의 영어 원서 작품이다. 한글 주석이 붙어 있어서 이야기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문학적 논평이 곁들여져 있어서 심도 있게 독해할 수 있다.
케이트 쇼팽은 19세기 후반, 당대의 형식과 전통이 지배하는 미국 남부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에 대해 일찌감치 비판의 펜대를 들이 댄, 시대를 앞서 살아간 초창기 페미니스트라고 할 수 있는데, 뉴올리언스를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당대 여성의 자아에 대한 각성과 그 각성을 통해 알게 되는 고독한 영혼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은 출간되었을 당시 당대의 독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쇼팽의 작품이 재평가를 받게 되면서, 고전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다.
* 지은이: Kate Chopin (케이트 쇼팽)
케이트 쇼팽은 일찌감치 노예와 여성의 권리에 대한 관점을 보여주는데, 전통적인 방식이 아니라, 좀 더 개인적인 욕구와 필요에 의한 독립적인 관점으로 조명한다. 하지만 이런 점들은 그녀 당대에는 비평가는 물론 일반 독자들에게도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다가, 그녀가 죽은 지 여러 해가 지나서야 찬사를 받기 시작했고, 1960년대 들어서는 당대 최고의 작가로까지 인정받게 되었다. 그녀의 작품으로는 장편소설로 『각성』, 『실수로』가 있으며, 단편으로는 「데지레의 아기」, 「한 시간 사이에 일어난 일」, 「폭풍우」, 「후회」, 「실크스타킹 한 켤레」, 「정숙한 부인」 등 많은 걸작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