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수험생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영어단어들을 25개의 Unit으로 나눠서 수록하고 있다. 각 단어들은 품사별로 분류되어 있고, 읽으면서 쉽게 이해하도록 단어들을 설명하고 있으며, 순서대로 학습하다 보면 단계적으로, 그리고 은연중에 반복적으로 쉽게 기억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첫째, 이 책은 영어단어의 어원과 특징에 대한 설명을 통해 영어단어를 쉽게 이해한 후 암기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focus 집중하다 / 초점을 맞추다 / 초점
(* 이 단어는 ‘초점, 초점을 맞추다’라는 어원을 갖고 있다. 이 단어는 원래 ‘난로’(hearth)라는 의미를 갖고 있었는데, ‘난로에서 나오는 빛이 나오는 지점’에서 유래된 ‘초점’이라는 의미로 확대되었다. 카메라의 ‘포커스’를 통해 일상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이 단어는 ‘초점’에서 ‘초점을 맞추다’로, 또 다시 ‘집중하다’로 그 의미가 확대되며 파생된다.)
□ distinguish 구별하다, 식별하다
(* distinguish는 접두사 di- (dis-에서 온 것, 멀리) + sting (몰아내다, 찌르다) +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 -sh로 구성된 단어로, ‘구별하다, 식별하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이 단어는 옛날에 사용한 입장권과 사용하지 않은 입장권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한 입장권에는 날카로운 것으로 찔러서 (sting) 구멍을 냄으로써 사용한 입장권이라는 표시를 한 것에서 유래된 것이다.)
□ sophisticated 세련된, 교양 있는 / 정교한 / 고도로 발달한 / 세상물정에 능한
(* sophisticated는 sophisticate (세련되게 하다, 정교하게 하다, 세상물정에 밝은 사람) + 형용사를 만드는 과거분사 형태의 접미사 -ed로 구성된 단어이다. sophisticate는 sophist에서 나왔는데, soph (지성, 세련) + 사람을 나타내는 접미사 –ist로 구성된 단어로, 소피스트, 궤변론자를 가리킨다. 이 단어는 긍정적인 의미로는 ‘세련된, 교양 있는’이라는 뜻으로 쓰이지만, 부정적인 의미로는 ‘세상일에 닳고 닳은, 세상물정에 밝은’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 소피스트 (sophist): 기원전 4~5세기에 그리스에서 생겨난 철학 집단의 일파로, 이들은 당대의 정통 철학자들에게는 철학적인 사유 없이 말장난만 늘어놓으면서 설득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논변술을 강조하는 학파로 여겨졌다. 이들은 당대의 정통 철학과는 달리, 진리와 정의의 상대성과 경험세계를 중시 여겼다.)
둘째, 다양한 예문을 한국어 번역문과 함께 수록하여 각 단어의 다양한 의미를 실제 문장을 통해 파악하도록 되어 있다. 번역문에 용어가 나올 경우에는 따로 설명을 붙여 이해를 돕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He took an extended vacation to recover from burnout.
(그는 번아웃 상태에서 회복하기 위해 장기간의 휴가를 가졌다.)
(* 번아웃 (Burn out): ‘다 타버리다, 에너지가 소진되다, 가열되어 고장이 나다’라는 뜻이 있는데, 일에 열중하는 바람에 모든 에너지를 소모하고, 극도의 스트레스, 신체적, 정신적인 피로감으로 무기력해지는 증상이다.)
Each episode of the podcast focuses on a different topic.
(팟캐스트의 각 에피소드는 다른 주제를 다룬다.)
(* 팟캐스트(podcast): 온라인 미디어 형태 중의 하나로, 오디오나 비디오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하거나 스트리밍 하여 청취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팟캐스트’라는 용어는 ‘iPod’과 방송이라는 의미의 ‘브로드캐스트’(broadcast)의 합성어로, 원래는iPod에서 청취할 수 있는 라디오 프로그램을 의미했다.)
셋째, 총 600문항의 <문제 풀이>를 통해 의미를 파악한 영어단어를 복습과 함께 영어문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실제로 점검해보도록 하고 있다. 또한<정답> 코너에서는 문제에 나온 영문과 한국어 번역문을 동시에 수록함으로써 다시 그 문제로 돌아가서 확인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자리에서 영어문장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그에 맞는 어휘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다시 한번 복습이 되도록 배려하고 있다.
넷째, 25개의 Unit은 각Unit 별로 1) 준비 학습 => 2) 영단어 주요 학습 => 3) 동의어 학습 => 4) 복습 문제 풀이의 순서로 되어 있는데, 이런 단계를 거치면서 학습자가 단계별로 학습을 하면서 쉽게 암기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또한 25개의 Unit을 모두 학습한 다음에는 마지막으로 <총괄 어휘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 보는 한편, 또다시 복습이 되도록 하고 있다.
윤시현: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수학했으며, 한국에서 연세대학교를 졸업했다. 해외인력송출 회사에서 영어권 국가 취업 책임자 겸 아이엘츠 교육프로그램 운영자로 근무했다. 저서로 《아이엘츠 단어장: IELTS Vocabulary》, 《빈번하게 출제되는 토익 단어: 빈출토단》, 《빈번하게 출제되는 토익 문법: 빈출토문》, 《기초 영문법: Basic English Grammar》, 《핵심 영문법: Essential English Grammar》가 있으며, 우리말 번역서로 『피터 래빗 이야기 모음집 1~2》, 《영어권 단편소설 시리즈》 130여권 (공역)이 있으며, 각색 편집한 책으로 《현대영어로 읽는 이솝우화 312편: Aesop’s Fables》, 《영어로 읽는 로빈슨 크루소: The Life and Adventures of Robinson Crusoe》, 《영어로 읽는 걸리버 여행기: Gulliver’s Travels》 등이 있다.
감수: 윤명옥
홍익대학교 등 여러 대학에서 영어와 영문학을 강의한 후, 인천대학교에서 교양영어 초빙교수로 재직했다. 저서로 《English Practice》,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The Core of Love》, 《역설, 공존, 병치의 미학: 존 키츠 시 읽기》 등 50여권이 있으며, 우리말 번역서로 《나의 안토니아》, 《대주교에게 죽음이 오다》, 《에밀리 디킨슨 시선》, 《키츠 시선》 등 70여권이 있고, 영어 번역서로 『A Poet’s Liver』, 『Dancing Alone』, 『The Hunchback Dancer』 등 다수가 있다.